연 매출 8백93억달러로 전년보다 13% 증가. 당기순익은 13% 늘어난
82억달러, 주당이익은 14% 많아진2.5달러. 운영마진은 창업이래 최고치
인 15.7%. 현금유동성은 93억달러에 달해 배당금 35억달러, 무상증자
35억달러 등 주주들에게 돌아가는 혜택만 70억달러. 미국 제너럴일렉트릭
(GE)의 97년 경영성적표다. 천문학적인 외형 뿐 아니라 높은 수익률이
세계 최강의 기업임을 입증하고 있다. 잭 웰치 GE회장은 98년 주주와 임직원들에게 이 실적이 담긴 편지를 보내
면서 세 가지 비결이 있었다고 소개했다. 그가 글로벌화, 제품 서비스 강화
와 함께 빠뜨리지 않은 경영도구는 바로 "6시그마"였다. 그는 "6시그마
덕분에 운영마진이 불가능선으로 알려진 15%를 넘었고 97년에만 3억달러
이상의 수익을 가져다 줬다"며 "연 1천억달러 이상의 매출을 가진 세계적
인 기업에 보다 더 가까이 갈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고 강조했다.
GE가 6시그마의 선구자는 아니다. 잘 알려진 대로 이 운동을 만든 모토로라
에 비해서는 5년여나 늦었다. 잭 웰치 회장 자신도 품질엔 관심이 적었다. 의사결정 스피드를 높이고 직원들의 참여도를 높이면 품질은 자연스럽게
좋아질 것으로 생각했다. 부차적인 것으로 여긴 셈이다. 품질에 신경을
쓰지 않아도 경영실적이 워낙 좋았기 때문에 필요성도 느끼지 않았다.
GE가 품질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것은 그것이 곧바로 "돈"과 연결된다
는 사실을 알면서부터다. 지난 95년초 자체 분석해본 결과 GE의 품질
수준은 3~4시그마 수준이었다. 낮은 품질 때문에 쓰는 비용이 매출의
10~15%에 달했다. 품질을 6시그마 수준으로 높이면 연 80억~120억달러
의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계산이 나왔다. 2000년께까지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매년 결점수준의 비율을 84%까지 낮춰야 했다. 당시 실시했던
설문조사도 결정적인 계기가 됐다. 자사 제품에 대해 "형편없다"는 판정을
받았기 때문이다. 10월에 6시그마의 창시자인 해리 박사를 초청해 강연회
를 가진뒤 이듬해인 96년1월 연두모임에서 6시그마 운동의 공식 도입을
선포했다. 잭 웰치 회장은 출발이 늦은 만큼 모토로라와 얼라이드시그널
등이 겪었던 시행착오를 되풀이 하지 않으면서 더욱 빠르게 일을 진행할
수 있었다. GE는 유리했다. 이미 모토로라가 프로그램과 도구들을 개발해
두었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시간과 노력의 낭비를 줄이는데 전력을 기울
였다. 사소한 것까지 모든 분야가 대상이었다. 예를 들면 청구서 발행에
드는 시간과 비용을 최대한 줄이는 것 등이었다. 단순히 불량률이나 미스
를 줄이는데서 더 나아가 이를 통해 재무적인 성과를 반드시 나타내도록
직원들을 독려했다. 직원들은 처음에는 또 다른 경영운동을 하는가
보다 하며 심드렁해 했지만 웰치 회장이 이를 인사와 고용 문제와 연결
시키면서부터는 태도가 1백80도 달라졌다. GE는 6시그마 운동을 전사적
으로 확산시키기 위해 이 운동을 주도할 핵심 인력을 선발, 교육해 골고루
배치했다. 챔피언 마스터블랙벨트 블랙벨트 그린벨트 품질리더 등이 그들
이다. 지난해말까지 GE의 모든 임직원이 품질전문가 교육을 마쳤다. 이들
이 주도한 6시그마 운동의 성과는 속속 나타났다. GE캐피탈 주택저당
대출부문에 걸려오는 전화는 연간 30만통. 이 가운데 7만건 이상이 "통화
중"으로 신규계약 기회를 놓치고 있었다. 6시그마 개념을 적용하자 신규
계약 기회의 손실이 곧 프로세스의 결함이란 사실을 알았다. 6시그마
프로젝트팀은 업무 흐름을 고치고 인원.기계를 재배치했다. "통화 중"은
3천건으로 줄었다. 단순 계산해도 기회손실을 20분의 1이상 줄인 것이다.
GE코리아 강석진 사장은 "6시그마 운동은 완성품의 품질 뿐 아니라 생산
영업 관리 서비스 등 전 프로세스에서 무결점을 추구한다"며 "막대한
손실 비용을 제거해 최고의 경영품질과 원가경쟁력을 이룩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GE는 지난해 4억5천만달러를 들여 3만7천여 6시그마
프로젝트를 실시했다. 10억달러 이상의 효과가 있었다는게 자체 분석이다.
올해는 4억달러 이상을 투자, 4만7천여개의 6시그마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이다. 외형 수익면에서 부러울 것이 없었던 GE는 6시그마를 도입해
더욱 크고 강한 기업으로 변해 가고 있다. 6시그마도 "GE가 도입한 기법
"이 되면서 더욱 강한 경영도구로 발전해 가고 있다.
[6시그마 경영혁명] (10) '성공사례' .. <3> '소니' |
"6시그마로 글로벌 스탠더드를 배우자" 일본의 소니사가 지난 97년말 6시그마를 도입한 취지다. 세계 최고 수준
의 품질관리를 자랑하던 소니사가 미국의 품질혁신 기법을 도입하겠다고
나선 것이다. 이때까지만 해도 이 회사의 품질관리 지향점은 무결점
(Zero Defect)이었다. 하나의 오차도 허용치 않겠다는 의지가 깔린 운동
이었다. 통계상으로 보면 1백만개당 에러 발생률이 3.4인 6시그마 운동
보다 나은 기법이었다. 그러나 "불량률 0"는 실적으로 불가능한 개념이다.
다분히 동양적인 사고에서 비롯된 구호성 운동일 따름이었다. 결코 실현
여부를 따진 과학적인 개념이 아니었다. 이데이 노부유키 소니 사장이 "기합만으로 미국을 이길 수 없다"고 말한
것도 이같은 맹점을 반영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소니사가 6시그마를 도입
한 이유는 간단했다. 서구의 과학적인 사고와 실천기법을 배우겠다는 것
이었다. 떠들썩한 구호보다 잘못된 점을 찾아 체계적으로 개선하자는 품질
관리에 대한 의식의 대전환이었다. 더욱이 소니는 글로벌 기업이다. 전
세계에 80여개의 생산기지가 있고 제품에 따라서는 4분의 3을 해외에서
생산하고 있다. 모든 곳에 적용할 수 있는 글로벌 경영혁신 기법이 필요
했다. 소니 관계자는 6시그마의 강점으로 잘 짜여진 교육프로그램을 꼽
는다. 단순히 체크체제나 관리방법 측면만 따지면 6시그마 기법이 소니
의 품질 관리운동과 비교해 그렇게 새로울 것도 없었다. 그러나 교육패키지
가 탁월해 전세계 사업장에 확산시킬 수 있는 이점이 있었다. 6시그마의 또다른 특징은 현장 근로자부터 최고경영자까지 동시에 참여할
수 있다는 점이다. 소니의 품질관리운동은 현장 근로자에서 시작돼 위로 확산되는 식이었다.
직원들의 근로의욕이 강하다는 조건이 충족돼야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6시그마는 다르다. 교육을 통해 위에서 아래로(톱다운) 확산된다. 전임
담당자가 불량률 삭감및 고객서비스 개선 등을 톱다운식으로 추진하는
시스템이다.
물론 사안에 따라 밑에서 위로(버텀업) 전달되는 경우도 없지 않다. 직원
개개인의 의지와 무관하게 실천할 수 있는 장치를 강구하게 된다. 소니가
느낀 6시그마의 또다른 강점은 사전방지 효과가 크다는데 있었다. 이 회사는
어떤 곳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그 부분에서만 원인을 규명하고 해결해나
가는 "두더지 잡기형" 기법을 써왔다. 때문에 유니트별 생산성은 탁월하지
만 연계 공정에 문제가 생기면 대책을 마련하기가 쉽지 않았다. 모든
프로세스를 확실하게 관리하는 6시그마는 이같은 약점을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졌다. 게다가 회계 인사 관리 영업 등 비생산 분야의 프로세스
까지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소니는 6시그마를 배우기 위해 97년말
미국 컨설팅업체인 6시그마아카데미 와 계약을 맺었다. 6시그마운동으로
뚜렷한 경영 성과를 기록한 제너럴일렉트릭(GE)의 사례도 벤치마킹했다.
생산현장뿐 아니라 설계 본사관리 부문에서 이 운동을 도입했다. 소니는
오는 2000년까지 전세계 사업장에서 2천명 이상의 블랙벨트 자격자를
육성키로 하고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챔피언 자격취득자를 위해 미국
샌디에이고에 있는 테크놀로지센터에서 강사를 초빙하기도 했다. 해외
사업장에도 6시그마운동을 효과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총책임자(MQC)
와 추진책임자(SQC)를 두도록 했다. 총 책임자는 시그마운동의 기본 방침
을 확정하고 상급 방침과 적합성 여부 등을 검토하게 된다. 또 매일같이
목표 달성의 진척도를 확인하고 최적의 조직을 구축한다. 추진책임자는
6시그마 학습환경을 조성하고 사원의 교육 훈련에 대한 구체적인 프로
그램을 마련한다. 6시그마 도입으로 소니는 한계에 다다른 품질혁신운동
을 다시 활성화할 수 있었다. 디지털 관련 신제품을 잇따라 선보이면서
매출도 크게 증가했다. 특히 디자인 프로세스를 개혁해 소비자의 구매를
유도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게 됐다고 한다. 디자이너는 개발의 타깃
을 설정한 후 엔지니어와 소비자 사이에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쏟아
놓았다. 그러나 정작 소니사는 6시그마운동은 이제 시작일 뿐이라고
말한다. 6시그마운동이 철학을 바꾸는 작업인 만큼 전 조직에 확산되기
까지는 시일이 걸릴 것이란 얘기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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