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도 고속철도의 시대를 준비하고 있다. |
총 공사비 330억달러, 일본이 ODA 공여로 사업자금 70% 충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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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은 남과북이 길쭉한 바나나와 같이 생긴 지형을 가진 나라로 북엔 수도인 하노이와 남엔 구 월남의 수도 사이공 지금의 호치민 이 있다 이 두도시를 연결하는 고속철도를 건설한다고 CNN은 보도 했다.
지난 2월5일 보도에 의하면 베트남이 일본의 도움을 받아 6년간 총 330억달러를 투자해 총연장 1630km의 하노이~호치민 고속철도 건설사업을 추진한다고 보도했다. 참고로 베트남은 현제 호치민에서 하노이까지 단선 철도로서 시설마져 노후한 상태이다. 정부 웹사이트(www.vietnam.gov.vn)에서 국영 베트남 철도가 추진 하는 하노이~호치민 고속철도 건설계획을 승인하고 철도회사에 일본 인 전문가들과 상세한 투자계획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수도 호치민간 여행시간이 10시간 이내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알려졌다.
고속철도사업에 소요되는 자금은 베트남 정부가 일본으로부터 정부 개발원조(ODA)를 받아 70%를 충당하고, 베트남 철도가 나머지 30% 재원을 마련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 늘어난 8억9000만달러의 원조를 약속했으며, 세계 각국과 국제 기구들도 베트남의 낙후된 인프라를 개선을 위해 올해 44억5000만 달러의 원조를 약속하고 있다. 우리가 70년대 조국근대화의 슬로건과 함께 경인고속도로 그리고
경부고속도로의 건설이 엄청난 경제발전에 가속도를 부여했듯이 이
고속철도는 베트남 경제성장에 원동력이 되는 차세대 엔진 역활을
할 날이 눈앞에 선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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