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이야기

90917 상생문화포럼 참석 (강연자 ; 김쌍수 한전사장)

松宙 2009. 9. 18. 12:26

 1. 대한민국을 먹어 살리는 종합에너지 기업 KEPCO

 

    1) 국민소득 2만불 시대

        반도체, 조선, 자동차, 철강, IT가전

 

    2) 국민소득 3만불 시대

        -1. 전력 IT산업 ; 스마트 그리드, IT융합시스템

        -2. 녹색기술산업 ; 신재생 에너지, 그린-카

        -3. 지식서비스산업 ; 소프트웨어, 녹색금융

            

2. 글로벌 탑5 유티리티 그린 에너지 

 

   세계는 스마트 그린 유토피오를 꿈꾸며 고속 질주중

   한국전력도 글로벌 녹색전력 시장에서 FIRST MOVER로 도액!!

 

   스마트 그린 유토피아를 위한 과제 ; 

      0. 태양광 발전소와 풍력발전 등 재생에너지로 전력을 생산

      0. 원자력발전과 지열발전 그리고 석탄가스 발전 확대

      0. 석탄가스 발전시 CO2가스의 포집기술 활용

      0. 지열 히트펌프 기술로 가정용 기본 에너지 충당

      0. 전기 에너지 주택 건설

      0. 초전도 케이블의 전력송배송

      0. 태양광 LED 가로등

      0. 전기자동차 상용화 및 충전소 건설

      0. 스마트 공장 및 스마트 빌딩 건설

 

3. 한국전력의 뉴비젼 달성!

 

    1) 한전의 해외사업

        2008년 매출 32조원 (국내98%, 해외사업2%)

        2020년 비젼 85조원 (국내67%, 해외사업33%)

   

    2) 2020년 한전의 글로벌 비즈

 

       -1. 해외사업 ;

            -A. 원자력 해외 수주 ; 10기 목표

            -B. 화력 ; 해외 지분용량 3천 --> 2만MW로 확대

                          0. 최근 수주실적 ; 요르단 알 카트리나 (08.12 / 373MW)

                                                  사우디 라빅 (09.3 / 1,204MW)

                                                  카자흐스탄 발하쉬 (09.3 / 1,500MW)

            -C. 자원개발 ; 지주갭잘율 7% --> 50%

 

      -2. 저탄소 녹색성장 기업

           -A. 스마트 그리드 ;

                 0. 주야간, 계절간 부하 FLUCTUATION 완화

                     - 발전설비 투자비 감축

                 0. 기술라이센스 등으로 매출 시현                     

           -B. 넉색전력 기술개발

                 0. IGCC, CCS,  그린카 충전 서비스 등

                   

4. 변화와 혁신 철학

 

    1) 한전의 경영모토

       -1. 1단계 ; CULTURE  - 혁신의 풍토 조성(공기업/공룔기업 체질혁신)

       -2. 2단계 ;  PEOPLE  - 도전정신과 강한 행동력을 깆춘 인재양성

       -3. 3단계 ; WORK - 비부가가치 업무 제거

       -4. 4단계 ; PRODUCT/SERVICE - 고객중심의 차별화된 가치제공

       -5. 최종목표 ; GREAT COMPANY 

 

    2) 혁신사상 10개명

        0. 5%는 불가능해도 30%는 가능하다.

        0. 한방에 끝내자

        0. 조직을 파괴하라

        0. 실천하는 것이 힘이다.

        0. 'NO'없는 도전정신

        0. 나 아닌 우리

        0. 자원무한 지무한(資源無限 智無限)

        0. EARLY INNOVATION

        0. 과수원 패러다임

        0. 큰 덩치를 잡아라

 

5. 상생협력(LEADERSHIP)

 

    1) 변화의 필요성

       -1. 전력 소비량 증가 ;

            1990년(14.8%) -> 2008년(5.7%) -> 2015년(1.3%) -> 2020년(0.7%)

       -2. 주요 기자재업체 증가 (2001년 -> 2009년 비교)

            변압기 36개사 -> 44개사

            전선 19개사 -> 26개사

            개폐기 17개사 -> 34개사

            계량기 7개사 -> 14개사

            *. 변압기, 개폐기, 계량기는 옛날이나 지금이나 모양, 성능, 기술이 변하는게 없다.

            *. 우후죽순 제조사 늘어나는 것보다 통폐합 또는 분업화로 전문화하고 량을 늘려서

               글러벌화에 신경써야

 

    2) 상생 PRADIGM SHIFT 

        -1. As-Is ; 일방적, 시혜적 지원 / 품목별 제조기업 과잉

        -2. To-Be ; 자율경쟁 유도, 선택과 집중 / 품목별 강소(强小)기업 육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