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립스틱 효과'란? 경기가 불황일 때 저가임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를 만족시켜 줄 수 있는 상품이 잘 판매되는 현상을 뜻한다. 즉 '저가 제품 선호추세'라고도 한다.
특히 여성 소비자의 어려운 경제여건을 잘 나타내는 의미로서 저렴한 립스틱 만으로도 만족을 느끼며 쇼핑을 알뜰하게 하는데서 유래된 말이다.
본래는 립스틱만 발라도 분위기를 바꾸는 효과를 얻는다는 뜻을 지니고 있으며, 이것이 경제상황에도 그대로 도입, 응용되어 불황일 때 립스틱처럼 저렴한 가격으로 만족할 수 있는 제품이 인기를 끄는 현상을 의미하게 되었다. 기업에서 경기불황일 때 초저가 전략을 구사하는 등 미끼상품과 같은 마켓팅 전략으로도 활용되기도 한다.
'경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원전기술 수출 900조원 시장을 넘 볼 수 있다. (0) | 2009.08.17 |
---|---|
원자력 르네상스에 즈음하여 우리는 (0) | 2009.08.15 |
미니 펌(Mini Perm) 금융이란? (0) | 2009.08.10 |
"CEPA"와 "ECFA" (0) | 2009.08.10 |
CEPA로 세계4위 인도시장 수출門에 기대를 (0) | 2009.08.07 |